
안녕하세요. 하나입니다.
요즘 SNS에
#비혼여성의_경제 혹은
#반혼여성의_경제 해시태그를 달고
주식/부동산 투자를 공부하거나
수익 인증샷을 올리는 분들이 많은데요.
저 또한
비혼은 돈이 된다는 걸 보여주겠다!라는 각오로
경제 이야기도 한번 다뤄보려 합니다.
본격적인 돈 이야기를 시작하기에 앞서
가볍게 개인적인 이야기부터 해볼까 해요.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지만,
대놓고 돈을 밝히는 모습을 드러내는 건
사회 분위기상 안 좋게 여겨지고는 하는데요.
왜 말을 못 해!
나 돈 좋아한다 왜 말을 못 하냐고!
특히 어린 여자가 돈을 많이 가지고 있으면
세상 큰일이라도 나는 것처럼
호들갑을 떠는 사람도 종종 만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그동안 돈을 모아 오면서
가족, 친인척 등 주변인들로부터
가장 자주 들었던 말 BEST 3을 선정해봤습니다.

경험에 의한 지극히 주관적인 기준입니다.
번외로
가장 기분 좋았던 말 BEST 1위는
얼마 전 남혈육에게 들었던
"너는 돈이라면 가족이라도 팔 것 같다"
라는 말을 꼽을 수 있겠네요.
제가 아무리 가족보다 돈을
인생에서 더 중요한 가치로 두는 사람이라지만
그렇게까지 티를 내지는 않았던 것 같은데
이 정도면 돗자리라도 깔아줘야 하나 싶어요.
이렇게 여자가 돈 좋아한다는 소문이 나게 되면
정말 별의별 이야기를 다 듣게 되지만,
무슨 소리를 듣던지 간에
아니, 오히려 주변 사람들에게 저런 말을 들을수록
'아, 내가 잘하고 있구나!'라는 기준으로 삼고
악착같이 돈을 모아야 한다고 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돈을 모아야 하는 걸까요?
우리 삶에 돈이 중요한 데에는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세 가지 사유를 꼽아봤습니다.

첫 번째 이유는
늙어서도 혼자서 잘 먹고 잘 살기 위해서입니다.
이 블로그 이름을
혼자서도 잘 먹고 잘 살자!로 지은 이유!
벌써부터 노후 대비를 해야 하냐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노년기야말로 소비가 생존이 되는 시기입니다.
지금은 아직 젊으니
돈이 없어서 병원에 갈 수 없더라도
당장은 버틸 수 있고
일을 해서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라도 있지만
노후에는
상대적으로 노동 임금이 적어지니
똑같이 돈이 없어 병원에 갈 수 없는 상황일지라도
훨씬 치명적으로 다가옵니다.
즉,
노년까지 평생 일하고 살 생각이 아니라면
*내가 일을 하지 않아도 돈을 벌 수 있는 구조를
미리 구축해두어야 합니다.
* 부동산 수익, 주식 배당금 등
그런 구조를 만들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목돈(=투자금)입니다.
특히 혼자서 살아가기로 결심한 자매는
본인의 인생을 책임질 사람이 본인밖에 없다는 것을 명심하고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게 될 때까지
계속 돈을 모아야 하는 이유죠!

두 번째 이유는
우리가 믿을 게 돈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자살 사망률, 결핵 발생률, 간질환 사망률 등
굳이 1위를 하지 않아도 되는 분야만 골라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대한민국 답게
여남 임금격차 또한 26년째 최악을
기록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일자리 문제에 있어서
고학력 여성에 대한 고용격차
또한 무시할 수 없습니다.
우리 학교에서도 괜찮은 회사 많이 가.
그 선배들 거의 다 남자잖아.
너 여자 선배 몇 명이나 본 것 같아?
< 82년생 김지영, 95p >
대학교를 졸업한 여남 취업률 차이를 보면,
2016년 2.6% p, 2017년 3.0% p,
2018년 3.6% p, 2019년 3.8% p로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기껏 취업에 성공했다 하더라도
여성에게 '돌봄 노동'을 강요하는 사회에서
임신, 육아, 가족 돌봄 등의 이유로
경력이 단절되는 여성을 생각해보면
비혼주의 자매들은
비혼을 결심한 것만으로도
기혼/미혼 여성에 비해 유리한 상황이긴 합니다만,
이렇게 여남 차별이
버젓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동일노동 동일임금 문제를
20년 넘도록 해결하지 못한 나라를 믿어야 할까요?
아니면
월급은 월급대로 후려치고
승진 기회도 제때 오지 않는 회사를 믿을까요?
명심하세요.
여자가 믿어야 할 건 돈밖에 없습니다!


마지막 이유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부장제를 벗어날 힘을 주는 것도
결국 돈이기 때문입니다.
한 결혼정보업체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설문에 참여한 여성 중 28.3%가
재혼을 결심한 이유로
'경제적 여유'를 꼽았는데요.
이혼을 하기까지 산전수전을 다 겪고도
또!! 결혼을 선택한 이유가 돈 때문이라니⋯
결국
가부장제에서 성공적으로 벗어나기 위해서는
결혼이 유일한 선택지로 남는 상황이 오지 않도록
경제적 여유가 뒷받침해줘야 한다는 말이 됩니다.
오늘의 결론
비혼 여성이
무조건 돈을 모아야 하는 이유?
늙어서도 혼자 잘 먹고 잘 살려면 돈이 필요하다.
믿을 게 돈밖에 없다.
가부장제에서 벗어나게 해 줄 힘이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저축을 위한 생활 습관과
24살에 4천만원을 모은 방법을
공유하겠습니다!